티스토리 뷰
척추의 경우, 신체 중심을 지탱하고, 움직임 및 신체 균형에 큰 역할을 맡는데요.
그렇지만, 잘못된 자세 및 사고 그리고 나이 등의 다양한 요인들 때문에 척추질환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각각의 질환에 대한 발생 원인 및 증상과 치료법을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추간판 탈출증 (허리 디스크)
척추뼈 사이의 연골판(디스크)이 손상되면서 내부의 수핵이 돌출하거나, 파열이 됨에 따라 신경을 압박해 발생되어지는 허리디스크 인데요.
젊은 층부터 중·장년층까지 발생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로, 허리에서 엉덩이 그리고 다리로 이어지는 통증, 다리 저림과 약화, 또한 발끝이나 발뒤꿈치로 걷기 어려운 증상 외에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가 나타나는 것이지요.
허리디스크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자세 및 반복적인 허리 부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척추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에는 노화로 인한 디스크 퇴행 등을 꼽을수 있겠는데요.
2.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를 통과하는 신경의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짐에 따라 신경을 압박합니다.
주로 노화로 발생이 되고, 중·노년층에서 흔히 발생하기도 하지요.
주요 증상에는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 특히 오래 걷거나 서 있으면 악화되는 통증이 있답니다.
짧은 거리도 걷기가 어렵고 쉬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증상이 심하면 다리 힘이 약해지고 마비가 발생하기도 하지요.
주 원인은 척추뼈의 퇴행성 변화(골극 형성), 관절염 및 디스크 돌출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짐, 외상 및 선천적 척추관 협소 등이 있지요.
3. 척추 측만증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면서 S자나 C자 형태를 보이는 질환 입니다.
성장기 청소년에서 흔히 발견되며 심한 경우에는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주로 어깨 높이 차이, 옷이 비대칭으로 맞는 경우 의심 가능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허리와 등 통증, 폐 기능 저하로 인한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도 됩니다.
대부분 척추 측만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불분명한데요.
그렇지만, 선천적 척추 기형, 신경근육 질환(근육 이상) 외에 대부분의 경우 나쁜 자세 및 성장기 동안 부적절한 체중 분배가 주 요인이기도 하지요.
4. 척추 분리증
척추분리증이란 척추뼈의 연결 부위에 금이 가거나 분리된 상태 입니다.
주로 운동선수 및 허리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곧잘 발생하지요.
주요 증상에는 허리 통증이 주로 나타나고, 움직일 때 증상이 악화되는 편 입니다. 그리고, 허리 근육의 경직과 피로감이 있고 심한 경우 척추가 불안정해지며 신경 압박을 합니다.
척추분리증의 원인으로는 반복적인 허리 부상이 대부분인데요. 선천적인 뼈의 약화, 노화로 인한 구조적 변화 등이 있습니다.
5. 척추 전방전위증
척추 전방전위증은 척추뼈가 앞쪽으로 밀려나가 척추 구조가 어긋난 상태랍니다.
척추 분리증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가 있어요.
주요 증상에는 허리 통증 그리고 다리 저림, 장시간 걷거나 서 있으면 통증이 악화된다거나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를 가지게 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척추 분리증, 외상, 선천적 척추 기형이 있고, 노화에 따른 척추 관절의 약화가 되어 발생 되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6. 강직성 척추염
강직성 척추염은 자가면역 질환 입니다.
척추와 골반 관절에 만성 염증이 발생하며 척추가 점점 굳는데요.
강직성 척추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아침에 심한 허리와 엉덩이의 뻣뻣한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진행되면 척추가 유연성을 잃고 굳어진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 척추가 구부러진 자세로 고정되는 증상이 나타나게도 되지요.
7. 척추 압박 골절
척추 압박 골절은 노화,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뼈가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되는 질환 이랍니다. 보통 노년층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 키 감소와 구부정한 자세, 지속적인 통증과 활동 제한이 있답니다.
8. 목 디스크 (경추 추간판 탈출증)
흔히 목디스크라고 부르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경추(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돌출되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상태인데요.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 및 잘못된 자세 때문에 흔히 발생하지요. 보통 목과 어깨 통증, 팔 저림과 근력 약화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심할 경우에는 손끝 감각이 떨어지는 느낌과 함께 두통과 어지럼증 동반하지요.
목디스크의 원인에는 장시간 고개를 숙인 자세(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교통사고 등의 외상, 갑작스러운 충격, 노화로 인한 디스크 퇴행 등을 꼽을수 있겠습니다.
9. 일자목 증후군
일자목 증후군은 정상적으로 앞쪽으로 커브를 그려야 할 목뼈, 경추가 일직선으로 변형된 상태입니다.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 때문에 발생하는데 현대인의 자세 이상이 대표적이지요.
주요 증상에는 목디스크와 비슷한 편이랍니다.
목 그리고 어깨의 뻐근함, 두통, 어지럼증, 눈의 피로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목 디스크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요 발생 원인으로는 장시간 고개를 숙인 자세, 그리고 잘못된 수면 자세 및 근육 약화 및 긴장 등이 있답니다.
10.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은 목이 앞으로 튀어나온 형태 입니다.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 시간이 긴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나고, 이러한 거북목은 목과 어깨뿐만이 아니고, 전신에 악영향을 미칠 수가 있겠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목과 어깨 통증, 어깨 결림, 두통과 턱관절 장애 유발이 있답니다.
심하면, 등뼈까지 통증이 확산될 수 있어요.
주요 발생 원인으로는 장시간 앉은 자세 그리고 고개를 앞으로 내민 상태와 근육 불균형 및 경추 과사용이 있습니다.
11. 골반 틀어짐
골반 틀어짐은 골반이 정렬에서 벗어나서 기울어진 상태 입니다.
허리, 무릎, 발목까지 영향을 미치며, 자세 그리고 체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전신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허리 통증, 골반 부위의 뻐근함 및 한쪽 다리가 짧아 보인다거나 걸음걸이 이상이 있고, 장시간 앉아 있을 때 허리와 골반의 불편감이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다리 꼬기, 삐딱하게 앉기), 출산 이후 골반 이완, 외상이나 특정 근육의 과사용이 있지요.
슬찬한방병원 통증체형 클리닉
김포허리디스크병원 슬찬한방병원은 노화, 잘못된 자세, 암 수술 등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척추질환, 체형 문제로 개개인별로 진단을 진행하면서 환자의 상태에 맞는 개별적인 한약 처방을 통해 내부 장기와 기혈 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FIMS 미세유착박리술을 통해 비수술로 디스크 및 척추 관련 통증을 치료하고도 있지요.
이와 함께, 근육 및 인대의 긴장을 완화하고 체형의 균형을 맞추는 도수치료, 추나요법 및 염증 완화와 조직 재생을 촉진하는 약침치료, 고주파 온열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슬찬한방병원 진료안내
김포허리디스크병원 슬찬한방병원은 김포골드라인 구래역 1번출구 300m에 위치해 있는데요. 차량으로 오실 때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4로 535 2,3층으로 오시면 됩니다.
진료시간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예요. 또한, 오후 1시부터 2시는 점심시간이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김포허리디스크병원 예약 및 내원, 검진, 상담, 치료, 재진료 등의 상담이 필요하세요?
1599-2066
https://talk.naver.com/ct/w4er8b
위 번호 및 링크를 통하여 보다 빠르게 상담 가능합니다.
오늘 소개한 질환들의 경우 대부분 잘못된 자세,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특히, 앉아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은 현대인들은 척추 및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기에도 더욱 쉬운 편이기도 합니다.
김포허리디스크병원 목과 골반 관련 질환은 초기 증상 관리와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답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법 그리고 운동들로 통증 없는 건강한 삶을 유지 바라겠습니다.